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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Theory] 009. Blend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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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TICE !!!
이 글은 언리얼의 기본 이론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학습한 정보를 제가 기억하고 추후에도 사용해두기 위해 기록해둔 내용입니다!
이 점 유의하고 봐주세요!

블렌드 스페이스에 대한 내용을 진행하기 전에
캐릭터에 대한 애니메이션 작업은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작업한다.

이번에 할 작업은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가
캐릭터의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Anim 블루프린트의 이벤트 그래프에 존재하는 Update를 통해
Velocity값에 따른 처리를 하도록 노드가 구성했다.


'블렌딩 처리' 라는 작업에 대해서 전에 다뤄본적이 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onionisdelicious.tistory.com/31

 

[UE4/Theory] 004.캐릭터에게 생명을(공격, 점프 구현)

!!! NOTICE !!! 이 글은 언리얼의 기본 이론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학습한 정보를 제가 기억하고 추후에도 사용해두기 위해 기록해둔 내용입니다! 이 점 유의하고 봐주세요! Mixamo나 마켓플레이스에

onionisdelicious.tistory.com

블렌드 스페이스는
애니메이션과 애니메이션 사이에 블렌드 처리를 해줄 때,
특정 값에 따라서 처리 여부나 정도를 정해주는 기능이다.

여기서 '특정 값'은 다양한 값이 될 수 있는데
캐릭터의 서있는 애니메이션 / 뛰는 애니메이션 사이에서
'이동속도'를 '특정 값'으로 설정해주면
'서있는 애니메이션'에 '뛰는 애니메이션'을 가미해 '걷는 애니메이션'을
연출할 수 있다.

블렌드 스페이스 생성.

블렌드 스페이스도 종류가 두 가지로 나뉘는데
1D 는 One-Dimension 즉, 1차원을 말하며
일 직선 상에서 하는 블렌드 스페이스 작업을 말한다.

1D가 없는 것은 다차원으로 블렌드 스페이스를 작업할 수 있으며
이때의 특정값도 2개 이상이 될 수 있다.

블렌드 스페이스 1D

사진 중하단에서 블렌드 처리할 애니메이션을 설정할 수 있다.

사진 우하단의 애니메이션 리스트에서 애니메이션을 선택하고
중하단에 드래그/드랍으로 놓았을 때 해당 위치에 샘플 포인트를 설치하여
블렌드 처리를 위한 애니메이션을 설정 할 수 있다.

양쪽의 하얀 핀이 블렌드 처리할 두 애니메이션을 말하며, 초록 핀은 확인 용 테스트핀이다.

화면 좌측 애셋 디테일 창에서 가로축 값에 대한 설정이 가능한데,
이것이 앞서 말한 '특정 값'이 된다.

위 사진의 양 쪽 하얀 핀 사이 초록핀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 가에 따라
블렌드 처리를 거쳐 애니메이션이 연출될 것이다.

이때, 가로 축의 초록색 핀의 위치는 '특정 값'에 따라 이동하며
'특정 값'을 설정함으로써 블렌딩 세기를 정할 수 있다.
또한 그 값은 애셋 디테일 창에서 설정한 Minimum / Maximum 사이에서 변경된다.

가로축 값의 최소값 / 최대값 설정.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의 스테이트 머신 안에서
State 를 만들고 Entry와 연결해준다.

해당 state 안쪽에서 블렌드 스페이스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다음의 사진은 Idle/Walk 스테이트를 만들고
이에 대한 블렌드 스페이스를 적용한 모습이다.
초반에 설정한 Speed 변수가 여기서 사용된다.

블렌드 스페이스에 캐릭터의 속도를 실시간으로 넣어줌으로써
캐릭터 이동속도에 따른 블렌딩 처리를 구현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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