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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Theory] 001. Unity Inspector Attrib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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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TICE !!!
이 글은 유니티의 기본 이론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 편의에 따라 유니티의 기초부터 다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글링을 통해서 얻은 정보를 제가 기억하고 사용해두기 위해 기록해둔 내용입니다!
이 점 유의하고 봐주세요!

유니티엔 Inspector 창이 존재한다. 뭘 당연한 이야기를..
Inspector 창은 객체, 에셋 등을 아울러서 디테일한 데이터를 표시해주는 창이다.

C# 스크립트 클래스를 구현해서 객체 컴포넌트로 할당해주면
인스펙터에서도 해당 클래스에서 선언된 public 변수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프로그래머가 구현한 내용들과 사전에 제공되어 있는 클래스Rigidbody2D 라든지..를 비교해보면
변수들이 따닥따닥 붙어있는 변수와 띄엄띄엄 잘 나눠둔 변수를 볼 수 있다.

따닥따닥 붙어있는 변수들. Ground Layer는 enum 변수이다.
변수들 사이에 공백을 두어 깔끔히 정리되어 있다.

오늘은 사용자 정의 클래스에서도 이런식으로 정리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의외로 간편하게 구현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구현해두었던 변수 위에 어떤 속성을 추가하는 가에 따라 다른데
인스펙터 속성에 기본 형식은 다음과 같다.

[ 사용하고자 하는 속성 ( 각 속성별 매개변수 ) ]

위 기본 형식을 염두하고
아래 정리해둔 속성들을 보며 사용법을 익혀보자.


!!! NOTICE !!!
아래 쓰인 속성들은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혹은 한번이라도 사용해본 Attribute 들을 정리했다.
이 글이 올라간 이후에도 하나씩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더 많은 속성들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자.
본인도 아래 링크에서 여러가지 확인했다. 항상 감사하여 보자!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ch8246&logNo=220699888329&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유니티 인스펙터 속성(Unity Inspector Attribute)

유니티 최대 장점중 하나는 스크립트를 통해서 유니티 자체를 확장해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에셋 스토어...

blog.naver.com


Header : 제목을 붙여주는 속성

Header 속성을 추가하면 변수들에 제목을 달아 구분이 가능하도록 구현할 수 있다.
해당 헤더를 사용하면 변수 상단에 제목이 생기며 공백도 자동으로 추가된다.

형식은 다음과 같다.

[ Header ( " 제목 " ) ]

이렇게 Header를 변수 위에 선언해주면..
인스펙터에선 제목과 상단에 공백이 추가!

 

Space : 공백을 만들어 주는 속성

Space 속성을 추가하면 변수와 변수 사이에 공백을 두어 구분이 가능하도록 구현할 수 있다.

형식은 다음과 같다.

[ Space ( 수치값 ) ]

변수위에 Space를 추가하면..
인스펙터에선 변수 상단에 공백이 추가된다!

 

이후 차차 업데이트 예정..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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