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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진행중인 프로젝트 기록

[2020.1학기 캡스톤] 001. 게임 초반기획 및 캐릭터 이동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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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TICE !!
이 글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주관적인 생각과 의견, 진행하며 생긴 일, 진척도 등의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그 점 유의하며 읽어주세요! 

이번에 대학교에서 캡스톤 디자인 강의를 듣게 되었다.

3학년에 이런 강의를 들으니 몬가 신기한 기분이다.
이런건 4학년때 듣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벌써부터 선배분들 졸작준비에 참여하게 되서 여러모로 긴장되기도 하다.


초반 회의를 진행하면서 정해진건
이 게임의 컨셉과 장르, 진행방식과 파트 분배, 기타 등등이었다.

Evernote로 정리했다. 정리된 문서는 보기만해도 기쁘다.

요즘 시국에 따라 컨셉을 정하게 되었는데,
"마스크를 구매하러 약국에 달려가는 직장인"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이야기가 되었다.

그 중에서 내가 맡은 파트는 먼저, "캐릭터 조작"이다.
중요한 파트이다보니 초반 토대를 어떻게 잡을까 생각하다가 문뜩 떠오른 사실이 있다.

이 게임의 장르는 런게임이다.
유사 게임 중에는 머독님 팬게임(골드메탈님 제작), 쿠키런 등이 있다.
그렇다는건 캐릭터가 직장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물이 캐릭터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간편하게 캐릭터를 교체하기 위해선
캐릭터 데이터컨트롤 입력을 가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듯 싶었다.
그렇기에 오늘 작업량은 캐릭터 클래스와 인풋매니저 클래스가 되겠다.


우선 작업내용 백업용을 위해서 깃허브 레포지토리를 만들었다.
4개월만에 깃허브라 그런지 그리운 마음이 되었다.

GIthub! GIthub! GIthub!

초반 테스트용 2D 캐릭터 에셋을 준비하자.
이번에 사용할 에셋은 골드메탈님께서 블로그에 배포하신 자료다.
항상 좋은 자료와 정보를 알려주시는 골드메탈님께 감사하자..

https://blog.naver.com/gold_metal/221613270615

 

[유니티강좌] 아틀라스에 대해서

해당 강좌에서는 이미 제가Aseprite에서 아틀라스를 만들었지만직접 아틀라스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을 위...

blog.naver.com

캐릭터와 지형을 배치한 후에 UI에 버튼 두개(점프, 슬라이드)를 배치하고 나서
캐릭터 조작을 담당할 InputController 클래스,
모든 캐릭터의 기본 베이스가 될 BaseCharacter 클래스,
기본 캐릭터인 BusinessMan 클래스,
없으면 허전한 GameManager 클래스를 만들어 두었다.

BaseCharacter 클래스엔
캐릭터 hp(시간), 점프 가능 횟수 등의 변수나
땅에 붙어있는지 확인하는 함수를 구현해 두었다.

InputController 클래스엔
캐릭터와 연동해주는 함수,
점프, 슬라이드 입력을 감지하는 함수,
달리게 하는 함수,
혹시 사용하게 될 수도 있는 캐릭터 상태 변수와 함수를
구현해두었다.

테스트 결과 정상적으로 잘 돌아가니 다행이다.


번외로 골드메탈님 블로그에서 캐릭터 에셋을 구하면서 알게된 툴이 여러가지 생겼다.

그래픽 작업을 위해 사용해왔던 clip studio, aseprite 등이 있었지만
큐비클 2 라든지 블레더는 처음 보았다.
또, 내가 가진 오디오 작업용 툴은 아무것도 없었는데
Audiotool 이라는 프로그램도 처음 보았다.

새로 알게된 작업용 프로그램을 보는건 항상 신명난 일인 것 같다.

https://www.audiotool.com/

 

Audiotool - Free Music Software - Make Music Online In Your Browser

 

www.audiotool.com

http://www.qubicle-constructor.com/

 

Qubicle - Professional Voxel Editor for Design and Development

“To put it bluntly, Qubicle is an amazing tool” “The most feature complete voxel editor out there. With its highly flexible UI and ease of use, i'd classify Qubicle as the Adobe of voxel editors. The tool works beautifully for both illustrators and develop

www.qubicle-constructor.com

http://ephtracy.github.io/#

 

MagicaVoxel

 

ephtracy.github.io

http://www.blender.org/

 

blender.org - Home of the Blender project - Free and Open 3D Creation Software

Home of the Blender project - Free and Open 3D Creation Software

www.blender.org

이런 툴들을 알려주신 골드메탈님의 블로그는 아래에 남겨두었다.
꼭 들려보길 바란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old_metal&logNo=220460915704&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유니티 기초] 0.준비물 소개

안녕하세요.골드메탈입니다. 이번 주부터 유니티 개발 강좌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개발을 위해선 준비...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old_metal&logNo=221744401765&targetKeyword=&targetRecommendationCode=1

 

[유니티 강좌] 삼각함수 Sin, Cos

슈팅 게임 강좌가 막바지에 다다랐습니다.보스 스프라이트는 아래에서.게임 개발에서의 수학은 당연하지만...

blog.naver.com

이건 내가 관심있어서 따로 볼려고 남기는거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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